응용생태기술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 열려
응용생태공학회, ‘제5회 응용생태기술 심포지엄’ 개최라펜트l신혜정 기자l기사입력2017-11-09
(사)응용생태공학회는 지난 8일 가천대학교 글로벌센터 1층 국제홀에서 '제5회 응용생태기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 적용된 우수한 설계, 시공 사례들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진행된 '2017 응용생태기술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시상에서 일반부 대상은 국토교통부 장관상이 수여됐으며, 다수의 학생들 작품이 소개됐다.
한명수 응용생태공학회 회장은 "우리 학회는 생태학의 원리와 사회기반기술의 융합적인 접목을 토대로 실용적인 생태공학기술을 개발한다는 모토아래 환경과 인간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이번 자리는 그러한 가치를 반영한 좋은 기술들을 발굴해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하태웅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학장은 "앞으로도 학회가 지속가능한 개발과 보존 방식으로 미래의 국토 가치를 발굴하는데 학술적·기술적으로 크게 기여하기를 성원한다. 금일 응용생태공학 분야의 학문과 산업간 지식과 정보, 그리고 기술의 교류를 위한 매우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고대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김국일 응용생태공학회 고문은 "이번 심포지엄은 글로벌 환경의 위기를 생각하고, 국가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의 부흥하기 위한 초학제간, 관산학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다양한 전문과 지식, 그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술의 만남과 토론의 장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학술 활동이 분야의 융합과 이어져 시너지 효과를 내고, 학술적·기술적으로 많은 성과를 거듭해 우리 사회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축사를 전했다.
한명수 (사)응용생태공학회 회장
전진형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교수
초청강연에는 전진형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교수가 'Resilience : Towards to a workable cocept of sustainability'를 주제로 발제했다.
레질리언스는 우리가 지속가능하다고 믿고 살아왔던 체제가 더 이상 바람직하지 않을 때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여 바람직한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념적으로는 현재 상태로 유지하거나 원래 상태로 유지하려는 회복력과 복원력, 변화에 적응하고 미래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 다음 체제로 더 낳은 환경으로 변환하는 의미를 포함한다.
전 교수의 연구는 크게 하천과 습지, 도시, 해안 등 3가지 전략에서 '레질리언스 그린 인프라'라는 주제로 장기간의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이뤄진다.
그는 "우리 사회에 공원, 습지, 레인 가든, 도시숲 등 그린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생태계 서비스를 지원·공급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선순환 과정이 지역사회의 레질리언스를 높이데 기여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목표로 '레질리언스 바이 디자인'이라는 키워드를 연구하고 있다. 디자인적 관점에서 도시회복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 사고와 혁신적인 솔루션 및 전락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그는 "그린 인프라를 활용해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연구 결과 중에는 홍수가 일어난 도시의 면적 30%가 생태면적률일 때, 가장 높은 회복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또한, 우포늪의 사례에서 생태관광이 쇠퇴한 지역사회를 활성화시키는 매개체로써 사회와 생태 시스템의 공존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서양에서는 레질리언스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아시아에서는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 않다. 국내 레질리언스 연구를 부흥시키기 위해 국내 해안지역, 백두대간 지역, 도시 등 다양한 지역과 연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응용생태기술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됐다. 일반부 대상은 ▲오종민(경희대학교)·이두한(건설기술연구원)·전진용(동산콘크리트산업)·임형엽(청호환경개발)·김태식(에덴녹화산업), 금상은 ▲고정현 에코앤지오(주) 대표이사, 은상은 ▲곽동근 (주)포스코건설 매니저, ▲박명호 K-water 차장이 선정됐다.
학생부는 대상 ▲주광진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부, 금상 ▲김승기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은상 ▲송기환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 ▲김태훈 한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동상 ▲김지원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 ▲석상우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이 선정됐다.
하태웅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김국일 응용생태공학회 고문
오종민 경희대학교 교수, 고정현 에코앤지오(주) 대표이사
곽동근 (주)포스코건설 매니저, 박명호 K-water 차장
응용생태기술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
일반부
이두한 한국건설기술 연구원, 오종민 경희대 교수, 한명수 회장, 임형엽 청초환경개발 대표이사, 전진용 동산콘크리트산업 대표이사
고정현 에코앤지오(주) 대표이사
곽동근 (주)포스코건설 매니저
박명호 K-water 차장
대상_차집수로 기능을 이용한 녹조원인물질 저감 기술(오종민 경희대학교 교수·이두한 한국건설기술 연구원·전진용 동산콘크리트산업 대표이사·임형엽 청호환경개발 대표이사·김태식 에덴녹화산업 전무이사)금상_자연석옹벽과 섬유보강토를 활용한 생태복원기술(고정현 에코앤지오(주) 대표이사)은상_물/열 순환 회복을 위한 PID형 빗물관리시스템 설계(곽동근 (주)포스코건설 매니저)은상_자연과 어울어진 맞춤형 생태보금자리 복원(박명호 K-water 차장)
학생부
석상우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 송기환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 김승기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주광진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부, 김태훈 한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김지원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
대상_간헐식 흐름 방식을 이용한 인공습지 기술(주광진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부)금상_환경 및 섭식환경을 고려한 하천의 생태유수 산정방안(김승기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은상_유수유출 저감을 위한 녹색기반시설 적용기법(송기환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은상_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원형 수조의 와류활용 고형물 및 오염물질의 무동력 제거(김태훈 한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동상_철, 바이이오와 복합 비드를 이용한 비소 오염 우물정화(김지원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동상_수생적 생물과 디지털 모니터링 장치를 이용한 종합적 모기방제(석상우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과)
- 글·사진 _ 신혜정 기자 · 라펜트
-
다른기사 보기
ssinkij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