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처-설계사-시공사 “터놓고 말해요”

2015 전문가 합통 토론회 개최
라펜트l기사입력2015-12-03


서울시 시설관리공단은 ‘2015 전문가 합동 토론회’를 지난 1일(화) 서울시설공단 토닥마루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특히 이번에는 발주처, 시공사, 감독처만 참여하던 토론회에 설계사가 참석해 모든 단체가 한 자리에 모였다.

우선 설계변경으로 인한 애로사항이 도마 위에 올랐다. 발주처, 시공사, 감독처는 처음 설계 시 철저한 현장조사에 입각한 설계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조정일 회장(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협회, 이하 협회)은 “시는 예산을 줄여야하고, 적은 예산에 맞추다보니 설계 시 현황조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설계변경이 일어나고 있다”며 “설계변경이 이루어지면 공사가 지연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경비는 모두 시공사 몫”이라며 시공사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감독의 현장상주가 어려운 이유도 설계변경에 있다. 이상운 과장(서울시설공단 공사감독3처, 이하 공단)은 “설계변경이 일어나면 설계도의 정합성 때문에 감독은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설계사는 설계를 바꾸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것을 주문했다.

최정희 팀장(송파구청 공원녹지과)은 설계서에서 빠지는 항목은 결국 하자로 이어지게 되어있다며, 디테일한 설계 매뉴얼을 요구했다.



그러나 설계사도 나름의 고충이 있다. 설계사는 설계의 질이 낮은 이유를 ‘행정절차에 의한 공간계획’과 ‘예산 이상의 과중업무’에 있다고 설명했다.

발주처는 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담아야 하는 프로그램을 분명히 명시해 발주해야 하나, 타 분야와 다르게 조경은 설계사에 프로그램까지 요구한다는 것이다. 설계사는 공간계획과 마스터플랜을 만드는데 절반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니 설계의 질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안세헌 소장(가원조경설계사무소)은 “예산을 조금 더 투자해서라도 교수진이나 시민 의견을 받은 이후에 프로그램을 정하고 발주한다면 설계의 질도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측량, 구조계산, 전기, 토목, 상하수도 설계에 대한 고충도 있다. 추상훈 이사(㈜환경그룹)는 “설계를 하다보면 측량뿐만 아니라 상하수도설계, 구조개선 등의 내용이 필요하지만 설계비용의 상승없이 종목이 추가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반영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원가절감 차원에서 생략이 되는 ‘다짐’에 대한 부분 등이 품질저하로 이어진다고도 말했다.

발주처 입장에서도 설계사의 고충에 공감했다. 발주처가 설계부터 꼼꼼히 챙기지 못하는 것은 스스로 반성할 부분이라는 것이다.

백종철 팀장(강동구청 푸른도시과)은 “설계자와 발주담당직원의 소통이 잘 된다면 설계변경이 일어나지 않는다. 감독은 설계단계에 참여하기 어렵기 때문에 발주처의 역량이 중요할 것”이라며 설계에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시공사에서는 ‘저가하도급’과 ‘하자’에 대한 고충이 가장 컸다.

김정식 감사(협회 조경식재공사업협의회)는 저가하도급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낮은 시공품질을 보인 회사는 본보기로라도 입찰에서 제외시키고, 원청과 하청업체까지 불이익을 줘야 한다며 어렵다면 본인의 회사를 본보기삼아도 된다고 호소했다.

또 하나의 큰 산은 ‘하자’에 대한 것이다. 협회는 ‘자연재해 판정기준’을 만들어 정부 각 부처를 다니며 국가지정 기준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밖에도 유지관리, 시방서 등에 관한 책자를 내고 있어, 이에 대해 모두가 관심을 갖고 함께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협회에서는 발주처를 비롯한 다른 부처에서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함께 도울 것을 약속했다.

이날 토론을 통해 참가자들은 발주처, 설계사, 시공사, 감독처는 ‘우리’라는 같은 테두리 안에서 서로의 고충을 공유한다는 것에서 공감을 이뤘다.

김창헌 공단 처장은 “서로의 애로사항을 공유함으로 서로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고, 그런 마음을 가진다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도 설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구분

소속 

직위 

성명 

발주처

강동구청 푸른도시과 

팀장

백종철 

노원구청 공원녹지과

팀장 

박기선 

송파구청 공원녹지과

팀장 

최정희 

영등포구청 푸른도시과

팀장 

이현삼 

설계사

(주)동명기술공단 

이사 

이종원 

(주)환경그룹

이사

추상훈

가원조경설계사무소

소장

안세현

시공사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협의회 

회장 

조정일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협의회 

부회장

김창도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공사업협의회

감사

김정식

 

감독처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시설물협의회 

사무국장

윤영관 

공사감독3처

처장 

김창헌 

인재개발원

교수

박상규

공사감독3처

팀장

강현구

공사감독3처

과장

이상운 


글·사진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인포21C 제휴정보

  • 입찰
  • 낙찰
  • 특별혜택

채용인재

조경과 졸업자 구직희망합니다.
조경 시공 공무 감리
남 (26세) / 경력 0년 / 충북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