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뉴타운, u-어린이 행복놀이터 개장
데오스웍스·유니온랜드 IT놀이기구 설치서울시 은평뉴타운 금암공원 ‘u-어린이행복놀이터’가 25일 개관했다.
첨단 IT기술이 적용된 ‘u-어린이행복놀이터’는 은평뉴타운 u-City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은평구 진관동 금암공원(면적 623.71㎡) 내에 설치되었다.
우주를 배경으로 스페이스쉽, 플레이큐브, u-어린이조합놀이대, 자가발전 동물놀이, 자가발전 운동기구, 모래놀이대 등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놀이기구는 에너지 절약을 몸소 체험하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일반놀이터에서 볼 수 없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은평뉴타운에서 첫 선을 보이는 데오스웍스(대표 한태환)의 ‘스페이스 쉽’과 ‘플레이 큐브’는 저탄소 녹색성장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놀이시설물이다. 스페이스 쉽은 우주선 모양으로 태양광발전을 이용하여 밤에는 LED조명을 비추고 천장에 별자리를 밝히며, 자가발전을 이용하여 우주선의 프로펠러를 돌릴 수 있다. 또한 플레이 큐브는 처음으로 실내공간이 아닌 야외에 설치되며 LED와 모션센서, 압전소자와 스테레오 음향모듈을 사용한 활동적 놀이시설이다.
▲ 스페이스 쉽(데오스웍스)
▲ 플레이 큐브(데오스웍스)
u-어린이조합놀이대는 태양광에너지를 이용하여 야간에는 LED조명으로 사용되고 어린이들이 터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설치되며, 자가발전 동물놀이는 어린이들이 페달회전 시 발전하는 전기로 음향장치가 작동되어 동요가 나오며, LCD창에는 키 큰 동물의 눈에 설치된 카메라로 앞 전경을 바라볼 수 있다.
▲ u-어린이 종합놀이대((주)멜리오 유니온랜드)
▲ 좌측부터 자가발전 동물놀이((주)조인조경), 모래놀이대 (이앤에이치씨(주))
뿐만 아니라 금암공원 및 u-어린이행복놀이터에는 자가발전 운동기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Wi-Fi존을 형성하고 있어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임계호 서울시 주거정비기획관은 “일반적 u-City사업이 기반시설로만 구축되고 있지만 ‘은평뉴타운 u-City구축사업’은 주민들이 체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u-어린이행복놀이터는 서울시 놀이터 시설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손미란 기자 · 라펜트
-
다른기사 보기
s-m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