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 본연의 가치를 전하는 빛 연출, ‘창경궁 물빛연화’

4년의 기다림 속에 피워낸 궁궐 미디어파사드, 국가유산의 탁월한 활용법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24-05-31

창경궁 물빛연화 /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2024년 5월. 창덕궁의 동쪽 궁궐인 창경궁의 밤이 새로운 빛과 소리, 영상이 흐르는 아름다운 물빛으로 뒤덮였다.

 

올해 10주년을 맞는 궁중문화축전(4.27∼5.5)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미디어아트 체험형 야간 관람 프로그램 창경궁 물빛연화에 대한 이야기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모든 것이 단절되고 이 시기에 모든 국민들이 마스크를 사용하고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됐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는 국민의 나은 삶을 위한 방안으로 국가유산 활용의 관점을 기존과는 다른 관점에서 찾으려는 새로운 시도를 모색, 국가유산에 대한 활용 차원에서 궁궐 빛 연출을 통해 희망과 행복을 전해주고자 했다.

 

과거 국가유산 야행들의 조명이 단순히 건조물에 조명을 비추어서 그 대상을 밝게 보이게 하는 시설물 중심의 야간경관 조성이었다면, ‘물빛연화’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줄 또 다른 감성이라는 관점에서 빛과 소리의 연출이 계획됐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

 

이번 ‘물빛연화’를 기획한 이연소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총감독은 과거 창덕궁 달빛기행을 빛의 순응이라는 시각적 감성으로 밤 속에 최소한의 빛으로 궁궐의 멋과 맛을 디자인한 빛 연출 총감독이다.

 

㈜유엘피는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는 5개 궁궐에 대해 궁궐의 풍광을 훼손하지 않고, 주변 지역에 빛공해를 주지 않는 상태에서 궁궐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빛 연출 장소를 국가유산청과 함께 선별해 나갔다. 그리고 자연형 풍광의 호수를 가지고 있는 창경궁을 빛 연출의 대상으로 선정했다.

 

창경궁 빛 연출은 궁궐(宮闕)의 가치를 빛과 영상, 소리를 통해서 새롭게 그 장소의 가치를 담아낸다는 마음으로 추진됐다. 창경궁이 가지고 있는 물이라는 대춘당지의 장소성을 중심으로 창경궁만의 빛의 가치가 만들어졌다.

 

2020년 현황조사를 기초로, 2021년 ‘사랑이 스미다. 창경궁 물빛야행, 빛의 8경’ 기본계획에서의 원의 의미가 적용됐다. 원은 흐를 원(湲)으로써 대춘당지의 물빛이 흘러 조선시대로의 역사적인 여행이 시작되는 것을 나타낸다. 이로써 4년 동안 3단계로 구분된 빛 연출사업을 통해서 3번의 빛 연출 디자인과 설계, 3번의 영상연출 콘텐츠 제작을 통해서 하나의 이야기를 창경궁 물빛야행을 만들어졌다. 첫 번째 이야기는 ‘2021년 물빛야행 시즌 1, 홍화(弘化)에서 춘당(春塘)까지’, 두 번째 이야기는 과거에서 현재를 연결하는 콘셉트로 ‘2022년 창경궁 물빛야행 시즌 2, 춘당의 시간 이어지고’, 그리고 2023년 3단계 디자인과 설계의 8경이 완성되면서 ‘2024년 창경궁 시즌 3 물빛연화’가 완성됐다.

 

이연소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총감독은 창경궁의 자연경관과 첨단 영상기술, 빛과 소리를 창경궁 자연경관 속에 스며들게 연출해 냈다. 창경궁만의 아름다운 모습을 자연스럽게 물빛이라는 연출로 담아낸 것이다. 이러한 연출력은 바로 궁궐의 가치를 나타내기 위함이었다. 보이지 않는 밤의 어둠 속에서 궁궐 속에서 스며 나오는 빛과 소리, 영상을 탐방객에게 감성의 연출이라는 디자인을 통해서 계획한 것이다.

 

‘물빛연화’는 2024년 5월 궁중문화축전을 통해 전체 8경의 빛 연출을 선보이며, 절제된 빛과 소리의 울림을 통해 우리 궁궐에 대한 새로운 가치 창출의 방법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연소 총감독은 “가장 소중한 우리의 국가유산이 물질적인 모습으로서만 보이는 것이 아닌, 국가유산 본연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관점에서의 빛 연출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연소 ㈜유엘피 좋은빛 디자인연구소 총감독은 공학박사로, (사)한국경관학회 부회장, (사)이코모스한국위원회 정회원, (사)한국전통조경학회 상임이사, (사)한국미디어아트협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좋은빛위원회위원, 경기도·강원도 경관위원회위원, 인천시·울산시·대구시 공공디자인위원회위원을 맡고 있다.

 


창경궁 물빛연화 /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창경궁 물빛연화 /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창경궁 물빛연화 /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창경궁 물빛연화 /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창경궁 물빛연화 /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이연소 총감독 /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이연소 총감독 / 유엘피 좋은빛디자인연구소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키워드l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